주식트레이딩의 대가 중 한명인 마하세븐의 투자방법은 분석, 기술, 관리에 있다. 스캘핑 매매의 매수매도 기술과 투자에 임하는 마인드를 배워보자. 그의 인터뷰와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책을 기본으로 정리했다. 

 

주식은 생존이다.
비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마하세븐은

1999년 주식투자를 시작해서 현재는 100억대 자산을 이룬 것으로 알려져있다. 수많은 실전 투자 대회에서 입상했으면, SBS에서 방영된 프로그램에서 Ai를 이긴 트레이더로 유명하다. 광운대 경영대학원 교수이기도 하다. 

 

마하세븐
마하세븐. 출처 주간동아

 

파트1 분석

마하세븐은 주식 트레이딩의 비법에 대해서 세 가지 파트로 나눠서 설명한다.

첫째가 분석,

둘째가 기술,

셋째가 관리다.

세편에 나눠서 마하 세븐의 트레이딩 방법을 정리한다. 

기술적 분석, 재무적 분석

기술적 분석과 재무적 분석은 기본적인 것이지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비법은 더더욱 아니다. 챠트를 연구하는 기술적 비법이 모든 트레이딩의 비법을 알려주는 도구가 아니다. 기업의 매출 이익 비용 등 재무적 분석 역시 완전한 답이 아니다. 기술적 분석, 재무적 분석 모두 트레이딩을 위한 교양과목 같은 개념으로 접근한다. 절대 차트에 비법이 있지 않다. 증권사가 발행하는 보고서도 참고할 뿐이다. 그것이 정답이 될 수 없다. 인간의 능력은 무한하지 않으므로 투자자가 모든 것을 알 수도 없고 사용가치도 없다. 

 

재료와 테마

중요한 것은 분석이다. 여기서 분석이라는 것은 재료의 크기와 지속력을 아는 것이다. 우선 기사를 볼 때 기사의 의도를 알아야한다. 종목에 어떤 영향을 줄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평소 경제 산업 공부를 많이 해야한다. 모르는 기사는 검색해보고, 그것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와 지속력을 관찰하는 연습을 해야한다. 그것이 반복되어야 한다. 그래서 머릿속에 지도가 있어야 한다. 이것은 단기간에 이뤄지지 않는다. 매일, 이렇게 재료를 찾고 영향력을 가늠하는 연습을 수천개 종목에 해야하고, 그 기간은 수년이 걸린다. 연습과 루틴이 필요하다. 절대 차트에 비법이 녹아있지 않다. 차트는 재료의 크기에 따라 움직일 뿐이다. 

 

주가를 올리게 하거나 내리는 것은 재료다.  1) 왜 오르는지 2) 전체 시장의 상황은 어떤지 주가의 변동을 보고서 매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재료는 사이클이 있다

재료는 생성, 성장, 쇠퇴, 소멸의 사이클을 그린다. 이것은 종목마다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한 재료가 나왔을 때 이것이 주가에 미치는 전체 사이클을 봐야하고 수없이 많은 종목으로 반복해서 봐야한다. 그래야 자기만의 DB가 완성된다. 예를 들어 소 럼프스킨병이 발병했다는 재료는 어떤 종목에 영향을 주고, 이 재료가 만들어지고, 커가고, 소멸해가는 과정에 따라 해당 기업, 예를 들면 대성미생물 같은 기업의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고 있어야한다. 이것은 훈련과 반복으로 만들어지는 것이지 비법이 아니다. 

 

대성미생물

 

재료도 시장의 영향을 받는다

재료의 크기는 자체적으로 정해진다. 재료의 크기에 따라 종목의 변동폭도 정해진다. 그러나 시장의 영향을 당연히 받는다. 시장이 상승장일 때는 더욱 강하게 주가는 재료를 반영한다. 그러나 시장이 하락장일 때는 반영의 강도가 약하다. 23년 하반기처럼 주가가 하락할 때는 좋은 재료도 장 초반에 반영하고 이후에 하락하는 경우가 잦다. 따라서 투자자는 시장상황을 이해하고, 재료도 반영해야한다. 

 

한국에서 장기투자

한국에서 장기투자는 미국처럼 유망하지않다. 세계 시장을 주도하는 미국과 달리 미국이나 글로벌 시장 영향을 받아 사이클을 타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버핏 같은 장기 가치 투자가 쉽지가 않다. 그렇다고 가치투자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한국에서 장기 투자를 한다면, 전기차 빅테크 엔터등 성장산업에 투자할 수 있다. 그리고 사이클을 반복하므로 하락장을 기다렸다가 대장주를 따라 2-3년 중기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그러나 여전히 한국은 미국과 달리 장기투자가 무조건 옳은 투자가 아님은 확실하다. 한국 주식시장이 투자하기에 그렇게 만만한 시장이 아니다. 따라서 시장이 너무 강세장일 때 진입하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주식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이브이엠 매수  (0) 2024.04.24
마하세븐의 주식 트레이딩 노하우 2  (2) 2023.11.01
주식 트레이딩 방법  (1) 2023.10.29
1027금 단타 재료 테마  (0) 2023.10.27
1026 나스닥 급락... 코스피지수 2300붕괴  (2) 2023.10.26

+ Recent posts